내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파워블로그로 만들 수 있을까?
저는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고 기획자로써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인터넷매체를 어떻게 활용하면 될지에 대한 노하우도 생겼고, 그렇게 시행하여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이끌어내곤 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경험해온바로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등의 포털매체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단노출을 하거나 파워블로그로 만들기가 쉽습니다.
그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은 인터넷 검색 때문입니다. 보통 검색을 하기 위해 네이버 또는 다음 포털을 사용하고 검색결과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자사 포털에서 운영되고 있는 연계 블로그가 노출이 되는 것이 높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티스토리 운영을 고집하고 있는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파워블로그로 만들기 위한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고, 무엇보다도 초대를 받아야만 운영될 수 있다는 그러한 점 때문에 운영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두가지 형태로 운영하였습니다.
한가지는 팀블로그 운영이고, 나머지는 현재 블로그인 개인블로그 형태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팀블로그는 현재 파워블로그 대열에 서 있습니다. 4명이서 운영을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작성해서 파워블로그로 올라갈 수 있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단 1개의 포스팅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파워블로그로 만들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그 시대를 반영한 포스팅으로 이슈를 이끌어내야만 가능합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운영일원이었던 팀블로그도 단 한개의 포스팅으로 파워블로그 반열에 오른 후 그 후광을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이슈를 반영하기보다는 제 개인적인 목소리를 내는 포스팅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아직까지 그 반열에 오르지 못했지만.. 제 티스토리도 파워블로그로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긴 합니다.^^
그럼, 서두는 마치고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면 될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은 블로그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과 부가적인 소스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방법적인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내용과 제 경험과 생각을 조합하여 보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블로그 제목 설정은 어떻게 해야될까?
1.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문구가 들어간 블로그 제목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성공의 기준은 무엇일까?] 보다는 [성공한 사람이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란 제목이 보다 많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작성되었기 때문에 여러 유형으로 검색될 가능성이 높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자가 좋은 제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핵심키워드는 블로그 제목 앞부분에 넣고 내용에도 검색어를 활용합니다.
블로그 메인에는 블로그 제목이 10~12글자 정도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제목의 뒷부분까지 메인에 모두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제목의 뒷부분 보다는 앞부분에 핵심문구를 넣는 편이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게 됩니다.
2~3줄이내의 문단 내에서 검색한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들어가 있다면 더욱 노출확율이 높습니다.
3. 시즌별 이슈 및 실시간 검색 키워드를 적극 활용하도록 합니다.
시즌별 행사를 앞두고 관련 키워드 검색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 시기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합니다.
① 발렌타인데이 : [Bad - 초콜렛으로 만든 선물] > [Good - 발렌타인데이 초콜렛선물]
② 빼빼로데이 : [Bad - 그녀에게 주는 빼빼로선물] > [Good - 빼빼로데이 선물포장하는 방법]
③ 어린이 날 : [Bad - 맛있는 아침 밥상 차리기] > [Good - 어린이날 아침 밥상 차리기]
요즘에는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하여 포스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에 뜨는 인기 키워드를 반영하여 또는 이러한 최신 이슈를 반영한 포스팅으로 반짝 검색하는 유저들의 힘을 받아 방문유입을 높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도 전략이라면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죠..^^
* 블로그 태그 설정은 꼭 해야만 합니다.
블로그 내 태그설정 기능을 통해 등록된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 태그는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파란닷컴에 연관된 컨텐츠일 경우
ex. 파란닷컴, 케이티하이텔, KTH, 파란, 카오스온라인, 올스타
태그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필수적으로 입력해야되는 사항입니다.
티스토리에는 태그 뿐만 아니라 지역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다양한 루트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이 됩니다.
* 연계서비스 활용은 내 블로그의 인지도를 높이게 된다.
다음 View는 모든 블로그(다음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을 하는 방법은 다음 View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개 ID 당 1개 블로그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메타 블로그를 등록하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메타블로그는 여러 블로그를 모아주는 서비스입니다. 메타블로그 가입시, 블로그 주소 또는 블로그 RSS주소를 등록하면 내 블로그에 있는 글이 메타블로그를 통해서도 소개됩니다.
내 블로그의 RSS 주소는 RSS 아이콘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블로그에 등록했을 경우에도 외부수집 ‘허용’ 포스트만 소개되니 포스트 작성시 공유를 원하는 범위에 따라 외부수집 허용여부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메타블로그를 설정하면 메타블로그를 통해 방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도 한분이 이렇게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아쉽게도.. 메타블로그를 통해 유입되게 되면 방문조회가 올라가지 않는 것 같더군요.. 제 착각일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들어오기 전과 후가 방문수가 똑같더라구요. 참, 메타블로그를 하게되면 블로그 코리아, 믹스처럼 추천할 수 있는 부분을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면 각 메타블로그 내에서의 왕성한 활동을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냅니다..^^
아래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메타블로그 사이트 목록
올블로그 http://www.allblog.net/Home/
한RSS http://www.hanrss.com/
FISH http://3fishes.co.kr
미디어몹 http://www.mediamob.co.kr/
블로그코리아 http://blogkorea.org/index_a.php
블로그플러스 http://blogplus.joins.com/Home/
FEEDBURNER http://www.feedburner.com/fb/a/home
믹시 http://mixsh.com/
버즈 블로그 http://blog.ebuzz.co.kr/
오픈블로그 http://kr.openblog.com/
오아시스존 http://www.oasiszone.com
블로그 와이드 http://www.blogwide.kr/
그 밖에 블로그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무료스킨, 무료폰트, 퍼스나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의 반응이 좋은 사례라 생각되며, 다음,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 영상을 등록하는 경우에는 UCC사이트와 연계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으므로 동영상을 노출함으로써 연계된 UCC 사이트에서도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 효과를 냅니다.
네이버, 다음 블로그라면 지금쯤 파워블로그가 될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아직까지도 남지만 티스토리를 파워블로그로 만들어서 그동안의 설움을 한번에 날려버렸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랩을 하지 않고 제가 작성하고 인용한 글만 게재하기 때문에 유입이 적은 것도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파워블로그로 만들 수 있는 노하우까지 습득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으면서..
이제까지의 넋두리를 마칩니다..^^
By. wing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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