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YOU Marketing

[키워드광고의 필요성] 키워드광고의 종류 및 용어 정리

아이앤유 2009. 5. 13. 17:07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키워드광고는 검색어 확보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키워드광고와 온라인마케팅을 병행해야만 그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A라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A라는 제품군을 검색해 보았는데, 제품군에 해당되는 홈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 제품이 신뢰성있는 제품인지에 대해 의심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가 필요한 것입니다. 

키워드광고는 검색엔진을 제공하는 대표포털을 중심으로 제공되어 집니다.
아래는 키워드광고의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키워드광고의 종류
검색엔진마다 4~5가지의 상품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 : 질문가이드, 스폰서링크, 플러스프로, 비즈사이트, 비즈배너
다음 : 스폰서링크, 프리미엄링크, 아이템링크, 검색배너
야후 : 스폰서링크, 비즈링크, 비즈사이트, 스폰서박스
엠파스 : 스피드업 광고, 스폰서링크, 생활광고, 키워드 배너, 홈페이지 바로가기

쇼핑몰로 유입되는 고객의 수가 검색엔진에 차지되는 비중이 높아지자 검색엔진을 통한 광고가 시작되었습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각 링크를 검색해 보시면),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는 키워드 광고가 대다수 진행되고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고서는 고객에게 자신의 사이트를 노출시키기가 점점 힘들어져 가고 있는 것입니다.

'스폰서링크'는 오버추어라는 키워드광고 전문회사와 제휴를 하여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오버추어에서 광고를 구매하게 되면 제휴되어 있는 포털사이트의 스폰서링크 등에 동시에 게재가 됩니다. 다른 광고는 모두 해당 키워드의 전월 노출수를 기준으로 광고단가가 책정이 되지만, 오버추어와 구글의 광고는 노출수와는 상관 없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정해진 금액이 차감되는 CPC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다보면 생소한 용어가 많이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에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키워드 광고 용어가 있지만, 많이 사용하는 용어 기준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The Key of my mind...
The Key of my mind... by ul_Marg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키워드광고 (keyword advertising)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기법

* 노출당 단가(CPM, Cost Per Millenium)
노출당 단가는 전통적인 광고단가 산출방식으로,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CPM은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드는 광고비입니다. CPM이 5,000 이라면 1회의 노출에 드는 광고비는 5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Mill 은 로마숫자에서 1,000을 나타냅니다.

* 1회 노출당 단가(CPI, Cost Per Impression)
1회 노출당 단가는 광고가 1회 노출될 때의 비용을 일컫습니다. 광고비용을 노출수로 나누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 클릭수
클릭수는 검색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한 후 광고를 클릭한 수치를 나타냅니다.
광고가 노출되는 것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고,
클릭하여 내 사이트로 방문할 때 의미가 있으므로 노출수보다 중요하게 취급됩니다.
클릭수에 대해서는 광고를 하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에서 클릭수에 대한 통계 자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허나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동안에는 광고주 계정으로 로그인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므로 키워드광고에서는 통상 클릭수가 곧 방문자수가 됩니다.

* 클릭율(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은 해당 키워드가 100회 조회되었을 때,
광고주의 사이트는 몇 회 클릭되었나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는 정확한 클릭수를 알 수가 없으므로, 클릭율로 클릭당 단가를 가늠해 봅니다.

* 클릭당 단가(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단가는 1회 클릭될 때의 비용을 일컫습니다.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누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통상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는 클릭당 단가를 기준으로 광고 효과를 서로 비교해 보고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 구매(전환)율(CR, Conversion Rate)
구매전환율은 100명이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몇 회의 구매가 발생하였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궁극적인 광고 구매의 기준은 구매전환율에 있습니다.
광고를 접한 고객이 타겟화가 되어 있으면 구매율이 높을 것이고, 타겟화되어 있지 않다면 구매율이 낮을 것입니다. 통상 키워드광고는 타겟화가 잘 되어 있는 광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임프레션(Impression)
: Impression 은 광고의 노출 횟수입니다. 특정 사이트의 홈페이지에 광고가 1번 노출된 경우는 1 impression 에 해당됩니다. 또 reload 혹은 refresh를 통하여 광고가 다시 노출된다면 impression 도 그에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 광고 롤링(Rolling)
: 동일한 광고 영역에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1/3 rolling 이라면 동일한 광고면에 3개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됩니다. 

* ad click
: 배너 등의 광고 파일 또는 링크에 대한 유저의 클릭 행위 자체를 의미.
클릭 행위 자체가 광고주의 타겟 URL로 도달하는 것을 반드시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클릭은 항상 클릭수(clickthroughs)보다 많이 산출됩니다.
(광고 트랜스퍼(ad transfer)와는 별개의 개념) 

* ad transfer
: 광고 클릭수(ad clickthrough)와 마찬가지로 유저가 배너를 클릭함으로써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성공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술적인 문제나 유저의 강제적인 중지 혹은 이동 취소 등으로 인해 광고 클릭이 반드시 광고 트랜스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 page view
:유저의 브라우저가 HTML 문서를 받으면 그것은 하나의 페이지뷰로 계산된다.
웹서버로 패이지 요청을 했을 때의 유저 측의 결과입니다. 

* CTA(Clickthrough To Advertiser)
: 광고 트랜스퍼(ad transfer)와 동일 


본 내용은 인터넷 상 제공되고 있는 정보와 제 생각을 Mix하여 정리된 내용으로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 제공된 내용이 틀린 내용이어서 제가 수정한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위 내용에 더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지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y. wing S